in

[사탕고양의 재료탐구생활] 수채화 물감 정보 보는 법

 미술 재료를 연구하고 사랑하는 사탕고양입니다. 아티스트 웹진 그루그루에 정기 연재하는 이 글은 제 블로그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번에 유화물감 튜브 뒤의 정보를 보는 법을 알려드렸었는데요,

[사탕고양의 재료 탐구생활] 유화 물감 튜브에 적힌 정보 읽기

 물감 튜브에 적혀 있는 정보 보는 법을 적어볼까 합니다.    물감 튜브는 단순하게 물감 이름만 적혀 있는 것이 아니라 물감의 특성이나 안료 정보 등 다양한 것이 적혀 있으며 물감 정보를 알아도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어요.  윈저앤뉴튼의 윈톤을 예를 들며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저앤뉴튼 물감 튜브로 알아보는 물감 정보  앞면은 일반적인 정보가 적혀 있습니다. More

Read More »

 수채화 물감에 대한 정보 보는 법은 안 알려드렸더군요. 

 고급 물감은 물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정보를 바탕으로 필요로 하는 물감을 선택하는 것이죠. 

 많은 종류의 물감들은 단순히 색만 다른 것이 아니고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정보를 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브랜드마다 표시하는 방법은 세부적으론 다르긴 하지만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유화나 아크릴 물감도 보는 법은 비슷합니다.

 쉬민케 호라담 수채물감의 색상표입니다. 

 요즘은 대부분 이런 방식으로 정보를 표시 하더군요.

 미젤로 골드 미션은 물감 튜브에 이런 정보가 전부 적혀 있는데 다른 브랜드는 안료 이외의 정보는 따로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윈저앤뉴튼 팬물감에는 투명도, 내광성, 안료 정보 정도가 적혀 있습니다.

번호 : 물감의 번호 입니다. 비슷한 색으로 보여도 번호로 원하는 물감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름 : 물감의 이름입니다. 비슷한 이름은 비슷한 색상입니다.

그룹 : 물감 가격 그룹입니다. 1이 제일 싸고 높을 수록 비싸집니다. 그룹의 갯수는 브랜드마다 달라요. gr 1. 이런 식으로도 표시합니다.

내광성 : 햇빛을 쬐면 색이 흐려지는 안료가 있습니다. 내광성은 얼마나 오랫동안 색이 변하지 않는가하는 표시입니다. 브랜드마다 최고 등급이 다른데 슈민케는 별 5개가 최고 입니다. 윈저앤뉴튼은 ‘AA,A,B’로 표시합니다. 낮은 등급은 고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ASTM 규격은 I~V가 있는데 I이 제일 높고 V가 제일 낮습니다. 둘 다 표시된 물감도 있는데 어떤 걸 봐도 상관없습니다.

투명도 : 물감이 얼마나 투명한가의 표시입니다. 투명한 물감은 밑의 색이 잘 비치기 때문에 겹치는 기법(글래이징)에 사용하기 좋고 불투명한 물감(바디칼라라고 부릅니다)은 선명한 색상이 나옵니다. 단, 수채물감은 불투명하다고 해도 밑의 색을 완전히 가리지는 못 합니다.

이 이하는 수채화만의 특성입니다. 

염색 : 삼각형은 염색 성질이 있는가를 표시합니다. 염색 성질이 있는 물감은 색상이 맑고 화사합니다. 대신 안료가 종이 틈 사이로 들어가기 때문에 물감을 덜어내 지우는 기법을 사용하기가 곤란합니다. (하지만 매직 블럭을 쓰면 해결. 과학 만세!) st혹은 stain으로도 표시합니다. 이런 성질의 물감으로 글래이징을 하면 밑의 색으로 안료가 침투해 색이 탁해질 때가 있습니다.

과립 : 이 표에는 안 나와 있고 표시하는 브랜드가 많지 않지만 안료가 뭉치는 과립(granule) 현상이 있는 물감이 있습니다. 보통 금속 안료에서 많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과립 물감은 양털같은 무늬를 만들어 냅니다. G라고 표시합니다. 대부분 불투명한 색입니다. 과립 특성이 없어도 과립 미디엄을 써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제대로 과립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당한 물감 농도가 필요합니다. 

뭉침(혹은 퍼짐) : 표시가 안되는 성질입니다. 금속같이 무겁거나 불투명한 안료 물감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안료가 잘 퍼지지 않아 쉽게 얼룩을 만들어 냅니다. 물 조절을 잘못할 때 생기기도 합니다만 뭉침 현상이 있는 물감은 얼룩이 정말 잘 생깁니다. OX gel 미디엄을 사용해서 물감이 잘 퍼지게 할 수 있습니다.

윈저앤뉴튼 아티스트의 색상표

Credit 사탕고양 
https://blog.naver.com/soulcreator
그림을 그리고 재료를 연구합니다. 

Web Editor PICTORIUM

What do you think?

11 points
Upvote Downvote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Loading…

0

[지수칼럼] 지극히 사적인 네팔

뭉크

(전시) Flower Power – 평화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