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지수컬럼] 21세기 신전(神殿) 디올Dior 성수

 성수동을 거닐다 디올 성수와 맞닥드렸다. 

 이미 SNS에서 여러 차례 본 적이 있었는데, 소재가 무척 궁금했었다. 그리고 실물을 보니 확실히 사진과는 다른 감흥을 얻었다.  

 첫 시선에서는 꽃밭에 놓여진 유리 온실의 모습이 연상되었다. 그래서 온기의 아우라가 막 피어 오르는 듯 했으나 강렬한 메탈릭 메쉬 스타일의 외관은 차가운 기운으로 이내 그것을 돌려놓았다. 

 건물의 파사드는 대칭과 비례의 아름다움을 매우 정교하고 세밀하게 이루어냈다. 그런데 웅장하게 갖춰놓으니 뭔가 모순적이면서 신묘神妙한 빛을 발한다. 

 무엇인가가 연상되었다.
 신전 神殿이다. 

 그런데 그리스의 파르테논 신전과 로마의 콜로세움 원형 경기장의 메링marrying이다. 

 왜냐하면 상부의 창은 오와 열을 잘 맞춘, 콜로세움의 80여개의 대형아치와 닮았고, 하부의 기둥 모양새는 파르테논 신전의 열주colonnade(기둥이 늘어선 모양)와 비슷해 보였기 때문이었다. 또한 기둥 때문이라면 판테온(만신전)도 연상될 수 있다. 

 결국 디올 성수는 그리스,로마 문화 즉 헬레니즘 건축양식을 기반으로 했다. 단, 소재에 있어서는 현대적 변주를 꾀하여 21세기형 신전을 서울 성수동에 세운 것이다.

 어떤 신을 모셔두었을까? 파르테논에는 ‘아테나 파르테노스'(처녀 아테나)가 있었고, 판테온은 말 그대로 ‘여러 신’들이 있다.

 디올은? 지름신? …썰렁한 농담이다. 

 아마도 ‘럭셔리 미를 추구하는 욕망의 신’일 테다. 아름다움만 보자면 현대판 아프로디테(비너스)가 아닐까?

디올 성수

 이렇게 욕망으로 신전의 의미를 확대시키다 보면 미국의 부호 강철왕 카네기가 뉴욕에 지은 최고의 음악공연장 ‘카네기홀’ 역시 차이콥스키, 말러, 카라얀 등 ‘음악의 만신들에게 헌사한 신전’이 될 수 있다. 

 그리고 프랑스풍 샤또(성)를 본 딴 미국 애쉬빌의 빌트모어 대저택 역시 서유럽 귀족의 전통과 멋을 추앙한, 20세기 전후 ‘미국의 돈(만)많은 신흥 부호들의 신전’과 같다.

 그렇다면, 음… 나의 신전은 어디일까? 내가 숭배하는 가치와 신념 또는 아이콘을 모셔둔 장소 말이다. 잘 모르겠다. 하지만 골목길이나 동네라면… 너무나 많은데 말이다.

P.S. 1. 세계 최초의 신전은 무엇일까? 2018년도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써 등록이 되어 있는 터키의 괴베클리 테페 유적이다. 

(탄소 연대 측정 결과) 대략 BC 9,600~12,000 사이에 만들어진 것이라 한다. 즉 토기도 없고 정착보다는 수렵과 채집에 집중했던 신석기 시대에 신전을 지었다는 것은 기존의 인류 문명사를 송두리째 뒤집을 수 있는 사건이다.

따라서 이 문명은 (세계 최초의 문명이라 여겨지는)수메르를 아들로, 히타이트와 아시리아를 손자로, 메소포타미아를 증손자로 여길 것이다~. 그리스, 로마, 비잔틴, 아랍, 몽골, 페르시아는 겸상도 못할 아주 먼 미래의 자손이었을 테고 말이다. 

P.S. 2. 디올 dior 성수는 파리의 30 몽테인 Montaigne 디올 건축물의 외형을 본 딴 것이라 한다. 그래서 본형을 보니 신전도 경기장도 아니었다. 유럽 귀족들의 전형적인 고급 주택의 외관이다.

강남 신세계 백화점에 가보면 또 다른 그리스, 로마 스타일의 공간을 볼 수 있다. 

백화점 1층 전체를 럭셔리 뷰티 전문관으로 바꾼 ‘아뜰리에 드 보떼 Atelier de Beautè’가 있기 때문이다. 여기야말로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세상에 없던) 아름다움을 위한 작업실이라는 뜻을 가졌다.

Credit 에디터 Jisoo Kim
            리빙문화 칼럼리스트. 가구와 인테리어를 담은 리빙문화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소개한 <가구, 집을 갖추다 : 리빙인문학, 나만의 작은 문명>의 저자

Web Editor PICTORIUM

What do you think?

11 points
Upvote Downvote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Loading…

0

(연재)What do you think? no.26

[사탕고양의 재료탐구생활] 디지털 그림의 기초 1